[정의]
노란 달맞이 꽃씨에서 추출한 캡슐형태로 감마리놀렌닉지방산을 포함하고 있다.
[증거]
-아토피성 피부염(아토피): 아직까지 정확한 결과는 없으나 경구용 달맞이 꽃추출 캡슐은 아토피 증상을 낫게 해주는데 효과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당뇨병 신경위축증: 당뇨병에서 기인된 신경 손상의 증상을 낫게 해준다는 보고가 있다
-생리전증후군: 생리전증후군 증상에 호전에 아무런 영향이 없다고 보고됨.
[부작용]
적당량을 단기간에 복용한다면 안전하지만 달맞이 추출물은 위불편감, 두통을 유발 할 수 있으며 출혈과 관련된 질병을 앓고 있다면 복용하지 말아야한다. 만약 수술을 앞두고 있다면 수술 2주전에 이 보조제를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간질이나 조현병을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 간질 발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복용금지이다.
[상호작용]
-항응고작용을 하는 약, 한약 그리고 보조제: 이런 종류의 약과 함께 복용할 경우 혈액 응고를 방해하여 출혈의 위험성이 커지므로 조심해야한다.
-CYP 효소: 로바스타틴과 같이 CYP 효소에 의해 분해되는 약물과 함께 섭취할 때 주의해야한다.
-Lopinavir and ritonavir: 이 두가지 약은 후천성 면역결핍증에 사용되는 약으로 달맞이 종유와 함께 사용하게 되면 이 약이 우리몸에서 분해되는데 오랜 시간일 걸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페노티아자인: 달맞이 종유와 함께 정신과 약을 함께 먹게 된다면 간질발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