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멜라토닌은 수면과 관련된 호르몬으로 낮에는 적게 분비되고 밤에는 분비가 증가하며 나이가 들수록 감소한다.
멜라토닌은 보조제로 섭취 가능하며 실험실에서 만들ㄹ어진다.
대개 멜라토닌은 불면증이나 시차 적응이 필요할 때 섭취하며 다른 수면제와 달리 의존증이 일어나지 않으며 반복해서 습관적으로 복용하거나 hangover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증거]
-시각장애인에게 보이는 생체리듬과 관련된 수면 질환: 멜라토닌은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수면질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수면지연장애: 2시간 또는 2시간 이상의 정상 수면보다 지연이 보이며 늦게 잠들고 늦게 일어나는 패턴을 보이게 된다. 멜라토닌은 수면에 빠지는 시간을 줄여주는 효과를 보인다.
-불면증: 잠에 쉽게 빠지지 못하거나 잠을 자지 못하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이며 수면의 질과 시간을 늘려준다는 보고가 있다.
-시차적응: 예를 들면 운동선수 등에게서 시차적응을 빠르게 해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이낟.
-교대근무: 멜라토닌은 교대근무 때문에 아침에 잠을 자는 사람에게 수면의 질을 높여주며 빨리 잠을 잘 수 있도록 도와준다.
최근 논문에 의하면 멜라토닌은 알츠하이머 질병으로 감퇴된 인지장애와 신경성 운동 장애 증상을 향상 시켜준다는 보고가 있다.
[부작용]
대개 정적량을 섭취할 경우 안전하며 두통, 어지러움, 오심, 기면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드물게 짧은 우울감, 경미한 손떨림, 불안증, 복통, 불안감, 혼동, 저혈압등의 증상이 있을 수도 있다.
멜라토닌은 낮시간 동안 졸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운전이나 기계조작은 약 섭취후 5시간 후에 해야한다. 만약 자가면역질환을 앓고 있다면 섭취하지 말아야 한다.
[상호작용]
-항응고제제, 한약, 보조제: L-arginine과 함께 섭취할 경우 혈액 응고를 더 촉진해 출혈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므로 주의해야한다.
-항경련제-멜라토닌은 항경련제의 약효를 억제시키므로 신경장애 어린이에게 사용할 수 없다.
-혈압약: 혈압약을 먹는 사람에게 멜라토닌이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한다.
-중추신경계 저하제: 멜라토닌과 함께 사용하면 진정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당뇨약: 멜라토닌은 혈당에 영향을 주므로 주의한다
-피임약: 피임약과 멜라토닌을 함께 섭취했을 때 멜라토닌의 효과를 증대시키서나 부작용이 증가할 수 있다.
-CYP1A2&CPY2C19 효소제: 다이아제팜과 같이 CYP1A2&CPY2C19 효소에 의해 분해되는 약을 복용할 경우 주의해서 멜라토닌을 복용해야한다.
-Fluvoxamine: 이 SSRID와 함께 멜라토닌 보조제를 복용할 경우 멜라토닌의 레벨을 높려 기면현상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면역억제제: 멜라토닌은 면역 기능을 자극하기 때문에 면역억제제의 기능을 방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