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진예약
개인검진 안내
기업검진 안내
직업환경의학센터
마이 페이지
건강정보
국제검진센터소개
회원서비스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질환백과
Disease Encyclopedia
의뢰내역    
환자의뢰    
겨울철 손상
겨울철 손상

▣동 상

추위로 인한 손상으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동상이다
피부온도가 떨어지면 세포 내외에서 얼음 결정체가 생겨 조직이 상하게 된다
손발, 귀, 코 등이 동상에 걸리기 쉬운 부위이다. (영하 20~30º)
날씨가 심하게 춥지 않더라도 추위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지면 동상에 걸리기 쉽다. <동상 처치의 상식>

동상의 증후가 발생했을 시에는 즉시 실내로 옮겨 젖은 옷이나 꽉 조인 옷을 벗긴 후 40°~42°의 더운 물에 담가 준다.

동상이 있는 부위를 마찰하는 방법은 조직을 더욱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하지 말아야 한다.
난로, 핫팩, 열 등을 직접 사용하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응급 조치 이후에는 즉시 의사의 도움을 받도록 하여야 한다.

저체온

체온이 하강하면 뇌기능이 떨어지고 의식을 잃게 된다. 지쳐 있거나 땀을 많이 흘리고 난 후에는 저체온에 빠지기 쉽다. 추운 날씨에 오랜 시간 노출되었을 때 아래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주의해야 한다
●떨림 : 우리 몸이 스스로 열을 발산하려는 노력이다.
●감각 이상
●근 무력증
●의식이 몽롱한 상태
●졸음
●방향 감각의 상실, 말이 아둔해짐
▣추운 날씨라도 운동은 해야 할 때
①워밍업
각 관절을 각각 15초 정도 스트레칭 해주면 훌륭한 준비 운동이 된다.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하여 점차로 강도를 더해 간다

②옷을 잘 입자
겨울 운동복은 바람을 잘 막아 주고 땀을 잘 배출해야 한다. 옷은 여러 겹을 입는 것이 좋다. 겹으로 입으면 옷과 옷 사이에 공기층이 생겨 보온에 유리하다.

맨 속옷은 땀을 밖으로 배출할 수 있을 정도면 좋고 (폴리프로필렌), 중간층의 옷은 양모가 가장 적합하다

양모는 보온성이 좋다. 겉옷은 방수, 방풍 기능이 좋아야 한다. (고어 텍스)
신체 표면의 체온 손실의 약40%가 머리에서 일어나므로 모자나 스카프를 사용하는 것도 훌륭한 보온 방법이다.

③먹고 마시는 것도 꼭 신경을 쓰자
추위에서 운동을 하면 에너지 소모가 많고 수분도 소실하게 되므로 여분의 식량이나 음료를 반드시 준비해야 한다.
환자권리장전
l
이용약관
l
개인정보취급방침
(의) 영훈의료재단 유성선병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북유성대로 93(지족동 923) TEL : 1588-7011(2번) 또는 042-589-2000
COPYRIGHT ⓒ 2012 DAEJEON SUN MEDICAL CENTE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