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성 피부 질환
알레르기(Allergy)란 용어는 1906년 프랑스 학자인 폰 피케르가 처음으로 사용한 것으로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아무런 반응을 나타내지 않는 외부 물질에 대해 인체의 면역 기전이 보통보다도 과민한 반응을 나타낼 때 유발되는 증상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예를 들면 보통 사람에게는 전혀 자극이 되지 않는 화장품을 특정 사람이 바르면 얼굴이 붉게 되거나 속옷에 부착된 레이스에 의해 피부가 부풀어오르거나 두드러기가 발생하는 것 등이 모두 알레르기 반응에 의한 것이다.
그러므로 알레르기성 피부 질환이란 특이한 질환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알레르기 면역 반응에 의해 나타나는 피부 증상을 분류한 것으로 알레르기성 피부 질환에는 아토피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 두드러기, 곤충 알레르기, 식품 알레르기, 약품 알레르기 등이 포함된다.
[ 알레르기의 원인 ]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것은 항원(알레르겐)이다. 이것이 피부에 접촉하거나 인체 내로 들어가면 그것에 대해 저항하는 것이 생기는데 이것을 항체라고 하며 항원이 몸 안으로 들어왔을 때 이에 저항하기 위해 항원에 맞는 항체가 부착되어 반응을 일어키는 것을 항원-항체 반응이라 한다.
그러므로 알레르기란 인체 내에서 일어나는 항원-항체 반응의 결과에 의해 히스타민류가 유리되어 나타나는 인체내의 병변으로 알레르기성 체질이란 일정한 것에 대해 항체가 생겨 있거나 또는 항체가 더 잘 생성되는 인체의 상태를 의미한다. ?
알레르기는 이론적으로 그의 모든 물질에 의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계절과는 무관하게 발생되지만 봄철에 특히 알레르기성 피부 질환이나 알레르기성 질환이 유행하는 것은 봄철에 많은 꽃가루가 알레르겐이 되는 경우가 특히 많기 때문이다.
① 흡인성 알레르겐
호흡기에 의해 흡인된 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 로 집먼지, 꽃가루, 애완 동물의 털이나 비듬, 곰팡이, 향수 등이 이에 포함된다.
② 접촉성 알레르겐
피부에 접촉되었을 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들로 여기에는 니켈, 크롬, 고무, 가죽, 화장품, 세제, 액세사리 등이 포함된다.
③ 물리적 알레르겐
찬 온도, 햇볕, 압박, 더위, 지속적인 마찰 및 방사선 등이 포함된다.
곤충 알레르겐 장구 말벌, 꿀벌, 말벌류, 개미 등과 같은 곤충에게 물렸을 경우에 피부에 괴민한 반응을 일으킨다.
⑤ 식품 알레르겐 위장관계를 통해 흡수되었을 때 두드러기나 위장관 질환을 유발하는 물질로 우유·초콜렛·딸기·복숭아 등과 같은 음식, 건강 식픔, 식 품 첨가물, 방부제, 식용 색소 등이 포함된다.
⑥ 약물 알레르겐 주사 약물에 의해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물질이 포함된 며 일반적으로 페니실린 주사, 혈관 조영제 등이다. 특히 우라 나라에는 아스 피린을 비롯한 해열 진통 소염제에 의한 알레르기가 심각하며 천식 환자의 경우 아스피린에 때문에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천식 발작이 유발되기도 한다.
[ 알레르기성 피부질환의 특징 ] ① 알레르기에 의한 피부 질환은 원인 물질에 노출되고 나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기까지 일정한 시간이 경과된다. ② 알레르기성 피부 반응이 신체의 일부에서 나타난다 하더라도 그 원인 물질에 대해서는 피부 전체가 알레르기성이기 때문에 다른 부위에 닿거나 바를 경우도 알레르기 피부 반응이 일어난다. 단지 신체 부위의 특성에 따라 나타나는 반응의 정도가 다를 뿐이다. ③ 알레르기 물질에 의한 반응은 극히 소량의 알레르겐에 의해서도 발생하므로 노출된 알레르겐의 양과 피부 반응의 정도와는 반드시 비례하는 것은 아니다. ④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물질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다.
[ 알레르기성 피부질환의 종류 및 치료 방법 ] 알레르기성 피부 질환은 원인이 외부로부터 피부에 접촉하여 일어나는 외인성 알레르기성 피부 질환과 체내로 섭취되거나 체내의 신진 대사 및 병변에 의해 발생되는 내인성 알레르기성 피부 질환으로 분류할 수 있다. 외인성 알레르기성 피부 질환에는 접촉성 피부 질환이 포함되고 내인성 알레르기성 피부 질환에는 중독에 의해 유발되는 피부 질환이 포함된다.
1) 아토피성 피부염 아토피성 피부염은 생후 2∼6개월의 유아 60%에서 발생하는 만성 습진으로 어린이의 습진을 아토피성 피부 질환이라고 하며 성인이 되면 중세가 심하지는 않으나 정상인에 비해 자극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여 가사 일에 의한 주부 습진이나 화장품에 의한 피부염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가족의 배경 인자를 가진 피부 질환으로 부모가 아토피성 피부질환을 가진 경우 자녀에게도 발생할 확률이 높다. 아토피성 피부염이 잘 발생하는 부위는 얼굴, 겨드랑이와 무릎 뒤와 같이 살이 접히는 부위에서 많이 발생하며 날씨가 따뜻해지면 땀이 나면서 가려움증이 심해지고 살이 접히는 부위가 습해지면서 그 부위에 습진이 심해진다.
일반적으로는 겨울철에 악화되었다 봄철이 되면 호전되는 경향이 있으나 사람에 따라 꽃가루 또는 황사에 의한 비특이적 자극으로 봄에 악화되는 경우도 있다. 아토피성 피부염에 대한 치료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을 팜녕하여 그 원인 물질은 생활에서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증세가 가볍거나 피부가 건조한 경우 보습제가 첨가된 화장품을 엄선하여 사용하고 증세가 심한 경우는 전신적 약물로는 항히스타민제제를 투여하거나 국소적으로는 부신피질 호르몬을 외용하도록 한다.
2) 접촉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은 습진의 일종으로 진물이 흐르고 불게 충혈되며 심하게 가렵고 물질이 생겨 오래되면 피부가 두꺼워지고 껍질이 벗겨지게 되는 질환이며 외부 물질이 피부에 닿아서 일으키는 피부의 과민 반응이다.
접촉성 피부염은 접촉 물질에 따라 일광 접촉성 피부염, 수은 접촉성 피부염 또는 금속 접촉성 피부연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식물성으로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키는 물질은 와루시 오일(망고에서 추출됨), 알로에, 키위, 샐러리, 레몬 등이 있으나 봄철에는 산행 후 옻에 접촉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식품에 의한 접촉성 피부염은 접촉 부위에 수포를 동반하는 홍반성 병변이 일자로 관찰되는 것이 특징이다.
문의전화: 소아과-042-220-8820
* 진료예약: 인터넷 예약 혹은 042- 220-80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