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상근 건염
1.정의
극상근 건염은 만성 어깨 통증의 흔한 원인입니다. 극상근은 어깨를 옆으로 들 때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근육입니다.
극상근건은 견갑골의 견봉과 상완골두 사이의 좁은 공간을 통해 주행하며 또한 이 부위는 해부학적으로 압박에 의해 쉽게 혈류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팔을 반복적으로 어깨 높이보다 더 높이 들어올리는 야구 투수나 테니스 선수에서 흔하게 손상을 받으며, 팔을 편 채로 넘어진 경우 어깨뼈에 충격이 전달되면서 손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어깨가 구부정한 자세를 가진 사람들에서 팔을 들어올리는 작업을 반복한 경우에 뼈 사이에서 압박을 당해 건염이 발생합니다. 중장년층에서는 특별한 외상없이 만성적인 마모로 인한 퇴행성 변화로 건염이 잘 발생합니다.
2.증상
팔을 앞으나 옆으로 들 때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옷 입는 동작이나 빗질 등의 일상동작이 제한을 받습니다.
취침시 병변측 어깨가 아래로 눌리는 경우 통증 때문에 수면 장애를 호소하기도 합니다. 방사통은 보통 어깨의 후면으로 발생합니다.
3.치료
① 고식적 치료 : 1~2개월내 치료로 석회화 물질을 주사기를 이용하여 흡인합니다.
② 안정 요법 : 부목이나 벨포 붕대법 등을 1~2주 이내 단기간 할 수 있으나 장기간 안정시 관절이 굳어버릴 위험이 있으므로 오랫동안 절대안정은 시키지 않는다.
③ 약물치료 : 소염 진통제를 쓰기도 하나, 스테로이드 제재를 병소에 주사해 볼 수도 있다.
④ 물리치료 : 온열 치료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으나 가끔 나빠지는 경우는 냉찜질이 도움이 되기도 한다. 견관절의 전관절 범위 운동이 처음부터 필요하고 특히 굴곡 운동을 먼저하고, 회전운동을 하며, 마지막으로 외전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⑤ 수술적 치료 : 2개월 이상 치료에 호전이 없거나 3~4개월 후에도 잔여 증세가 남는 경우는 수술을 생각한다.
석회화 물질이 있을 때 석회 침착 제거술, 극상근 주위 일부 뼈와 인대의 일부를 절제하는 전방 견봉 성형술을 단독 혹은 둘 다 할 수 있다. 근개 파열시 봉합이나 점액낭 비후시 제거는 필요시에 시행되고, 장기간 고정되어 운동 제한이 있는 유착성 관절낭염 발생시 관절경하 관절낭 유리술 등을 시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