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진예약
개인검진 안내
기업검진 안내
직업환경의학센터
마이 페이지
건강정보
국제검진센터소개
회원서비스
커뮤니티
커뮤니티
하위메뉴
질환백과
Disease Encyclopedia
의뢰내역    
환자의뢰    
잠(수면)이란?
잠(수면)이란?

잠은 사람의 하루생활중 약 1/3을 차지하는 아주 중요한 부분으로서 잠자는 동안 우리는 육체적 정신적 활력을 회복하게 되는데, 이는 우리뇌에 있는 생체시계가 적극적으로 관여하여 낮에는 활동을, 밤에는 잠을 자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잠을 제대로 못 자면 신체와 정신에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잠에도 단계가 있다? 많은 학자들은 잠자는 동안 우리 몸의 변화를 뇌파기록과 직접 관찰을 통하여 잠에도 여러 단계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잠이 들면 근육의 긴장이 풀리고 뇌파도 서서히 느려지고 깊은 잠에 들게 된다.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그러다가 뇌파가 마치 깨어있을 때처럼 활동을 하고, 눈동자가 빨리 움직이는 수면에 이르게 되는데 이때를 영어의 Rapid Eye Movement의 첫 자를 따서 REM(렘) 수면시기라고 하며, 이 시기에 우리는 꿈을 꾸게 되고 근육의 긴장은 완전히 풀려있는 단계에 도달한다.

그리고 다시 뇌파가 느려지고 눈동자의 움직임이 줄어드는 수면단계, 즉 렘수면이 아닌 수면시기에 빠지게 된다. 자는 동안 이런과정을 4-5회 반복하게 된다. 수면 장애도 여러 가지가 있나?잠의 병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 알기 쉽게 다음 4가지로 구분한다.

못자는 불면증, 심하게 코를 고는 수면무호흡증, 너무자는 기면증, 그외에 하지불안증, 주기적 사지 운동증, 렘수면 장애, 몽유병, 야경증등이 있다. 불면증(잠못드는 밤) 불면증이란 잠들기가 어렵거나, 쉽게 깨거나 아침일찍 일어나서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한 상태를 말한다.

만약 3주이상 잠을 제대로 잘 수 없었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이 반드시 필요하다. 검사로는 불면의 원인을 알아보고, 그외에 수면의 구조를 알아보고, 수면중 일어나는 여러 사건(뇌파, 호흡, 맥박, 근육긴장, 눈움직임, 행동, 산소 포화도등)을 다각적으로 기록하는 다원수면검사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다.

치료로는 불면의 원인을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원인을 밝히려는 노력없이 수면제를 먹게 되면 더 심한 불면증으로 발전한다. 불면증은 수면제를 복용함으로써 해결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의사와 상의한후 시기 적절하게 처방된 수면제는 치료에 도움이 된다.

좋은 수면 습관은 불면의 치료에 상당한 도움을 준다. 수면 무호흡증(위험한 코골이) 밤에 잠을 잘 때 드르렁하고 코를 계속 골다가 갑자기 숨이 멎은 것 같이 한참동안 숨을 안쉬다가 ''''''''퓨--''''''''하고 숨을 내쉬는 경우가 자꾸 반복되는 경우를 말한다.

7시간 이상의 야간수면중에 10초이상 숨을 안쉬는 경우가 적어도 30회이상 있는 경우에 수면 무호흡증으로 진단할 수 있다. 특히 숨이 막혀있는 상태가 10초이상, 한시간에 20회이상 반복시-중풍 및 심장병 위험 원인; 잠을 잘 때 기도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들이 늘어지면서 공기가 기도를 통과하는 것을 막기 때문에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이 나타난다.

기도가 좁은 사람은 근육이 많이 늘어지지 않아도 숨이 막힐 수 있다. 그외에 뇌의 호흡 중추가 숨쉬라는 명령을 일시적으로 멈추기 때문에 수면 무호흡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치료; 종종 환자 자신은 이러한 증상을 모르고 단지 낮 동안에 피로하거나, 집중이 안되는 등의 증상만 느끼고 오히려 같이 자는 배우자에 의해 발견되는 경우가 있다. 다원수면검사를 통해 진단하고 치료방법을 결정하여야 하며 체중을 줄이고 안정제나 술은 피하고 옆으로 자는습관을 갖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

기면증(너무 졸려요)기면증은 밤에 잠을 충분히 잤음에도 불구하고 자면 안되는 상황, 예를 들어 운전중이나 다른 사람과 대화중에 지나치게 졸음이 오고 잠에 빠지는 경우를 말한다.

다음의 증상이 있으면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낮에 지나치게 졸립고, 심하게 웃거나 울 때 갑자기 팔다리에 힘이 빠진다거나, 잠에서 깨었을 때 몸을 전혀 움직일 수 없는 경험을 자주 한다거나, 잠들 때 또는 깰 때 헛것이 보이는 경우등이다.

진단; 증상에 대한 자세한 문진과 다원수면검사상 렘수면에 도달하는 시간을 재는 검사를 통해 확진할 수있다. 치료로는 약물요법과 행동요법이 있으며 행동요법으로는 항상 일정한 시각에 취침하고 기상하며, 하루에 1-2회 낮잠을 잔다. 그외에 운전이나 요리등은 졸리지 않은 시간에 하도록한다.
환자권리장전
l
이용약관
l
개인정보취급방침
(의) 영훈의료재단 유성선병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북유성대로 93(지족동 923) TEL : 1588-7011(2번) 또는 042-589-2000
COPYRIGHT ⓒ 2012 DAEJEON SUN MEDICAL CENTE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