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를 먹는 것 자체는 질병이나 장해가 아니다. 그러나 노인 인구 중 높은 비율에서 장애를 보이며 고령과 관계되는 여러 가지의 다양한 만성 질환들로 인해 이차적으로 장애가 생긴다.
노인 재활 치료의 주요한 대상은 크게 두 부류의 환자들로써 장애가 생긴 노인 환자들과 노인이 된 장애인들이다.
65세 이상의 노인들이 65세 이하의 사람들에 비해 장애는 두 배 이상, 활동의 제한은 네 배 이상 많으며 병원 입원의 빈도가 두 배 이상 많고 입원기간도 두 배 이상 길어지며 일상 생활을 보조해야 할 보조자가 세 배 이상 필요하기 때문에 노인 환자들의 독립적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재활치료가 특히 중요하다.
노화의 생리학적 측면조화의 특징은 기관의 잔여 능력의 감소, 다른 환경에 대한 반응 능력의 감소,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능력의 감소 등이며 이러한 노화의 결과로 질병이나 사고 등을 당하기가 쉽다.
노인들은 젊은이들에 비하여 더 쉽게 병에 걸리며 만성 질환이 더 많고 여러 가지의 만성적인 건강 문제들이 많아서 입원 시 재원 기간이 길어진다.
가) 혈액계노인들에서의 빈혈은 소화성 궤양이나 장관계의 종양 등으로 인한 실혈과 철 결핍 등으로 인한 혈구 생산의 감소의 두 가지에 기인한다.
나이가 들면 적혈구의 양이 감소되나 전체적인 혈장이나 혈액의 양에는 변화가 없다.
나) 위장관계 노화된 장관의 일차적인 변화로 운동성이 감소하고 대장이 저긴장화 되며 이로 인하여 대변 이동시간이 길어지고 변의 탈수화가 생겨 변비가 잘 생긴다.
다) 간장계 간장계의 노화로 인한 가장 큰 변화는 간에서의 약물의 대사작용이 늦어지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혈중의 약물의 농도가 높아져서 약물의 작용이 예상보다 크게 나타난다.
라) 신장계 노화로 인한 신장계의 변화에는 신장의 부피의 감소와 신장의 혈류나 사구체 여과율의 감소 등이 있다.
마) 호흡기계 나이가 들수록 신체의 적응력을 키우기 위한 규칙적인 운동이 중요하며 이런 운동을 하면 최대 산소 소모량이 증가하고 심폐기능이 향상되어 질병에 잘 걸리지 않게 된다.
노화로 인한 심혈관계의 변화 중 활동력에 영향을 주는 것은 최대 산소 소모량과 최대 운동 심박수의 감소이다. 평상시의 심박수는 거의 변화가 없으나 최대 운동 심박수는 나이가 들면 점차적으로 감소한다. 노화로 인한 심혈관계의 변화 중 중요한 또 한가지는 앉거나 누웠다가 일어날 때 나타나는 반사성 빈맥이 감소하여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이 노인들에서는 흔히 나타난다.
사) 신경계 노화와 함께 나타나는 신경계의 기능의 변화는 크게 세 가지이다.단기 기억력의 감소 .운동적 활동의 속도의 감소 .기립자세, 고유수용, 보행의 장애
아) 근골격계근력은 중년기까지는 비교적 유지되다가 60세에서 90세 사이에 20-30%의 감소를 보인다. 근 지구력은 나이가 들어도 변화하지 않거나 증가한다.
노인들에서는 골다공증과 퇴행성관절염이 많은데 노화로 인한 관절의 변화와 퇴행성관절염은 방사선학적 소견 상으로 매우 비슷하여 감별이 어렵다.
자) 비뇨기계 양성 전립선 비대증은 대개 40세 이상의 남자들에서 매우 많이 나타난다.요실금은 노인들에서 나이가 들면서 점점 증가하기는 하나 정상적인 노화에서는 나타나지 않으므로 요실금이 있으면 원인 질환이 있다고 생각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