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렴
폐렴은 바이러스나 세균의 감염으로 인한 폐 실질의 염증입니다. 폐렴은 보통 감기처럼 시작하지만 경과가 보통의 감기 보다 심하고, 기침을 심하게 합니다.
폐렴의 주 증상은 기침, 고열, 늘어짐 또는 잘 먹지 않거나 숨쉬기 힘든 경우가 있고, 토하거나 설사, 복통 그리고 가슴의 통증 등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집에서 해야 할 일
1. 조금 큰 영아나 아이들은 증상이 심하지 않고, 집에서 가족들이 잘 돌 볼 수 있는 경우 외래 통원 치료가 가능합니다.
2. 폐렴의 원인이 세균인 경우는 항생제 치료가 꼭 필요하지만, 바이러스성인 경우는 항생제 치료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3. 만일 아이가 항생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1) 의사의 처방대로 정확히 약을 먹이십시오
2) 치료 스케줄이 끝날 때까지 임의로 약을 중단하거나 약을 띄워서 먹이지 말아야 합니다.
4. 아이에게 시원한 음료수( 보리차, 사과 주스, 물, 과일 주스) 를 많이 먹여서 탈수 증상이 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5. 아이에게 너무 많은 음식을 강요하지 마십시오
6. 아이가 충분히 쉬도록 해야 합니다.
7. 아이의 곁에 가습기를 놓고 시원한 온도의 가습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8. 의사의 처방 없이 기침을 멈추게 하는 일반 의약품(기침약)을 먹여서는 안됩니다. ( 아이가 기침을 하도록 해서 폐포 안의 가래를 밖으로 배출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기침을 멈추게 하는 약은 먹여서는 안됩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가래가 나오더라도 뱉어내기 보다는 삼키기 때문에 눈으로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9. 만약 열이 있다면 나이에 따른 용량대로 어린이용 타이레놀을 먹이는 것은 무방합니다.
10. 열이 떨어지고 식욕이 돌아와서 먹는 것이 나아질 때 까지는 외출을 금하고 집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 꼭 와야 하는 경우
1. 탈수 증상( 피부나 입술이 마르고 소변양이 줄은 경우)이 있거나, 충분한 양의 음료수를 마시지 못하는 경우
2. 아이가 기운이 없어지고, 축 늘어지는 증상이 있을 경우
3. 숨 쉬기가 힘들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