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과 철분
1. 철분이 중요한 이유는?
철분은 아이가 성장하는데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영양소이기 때문에 만일 부족하게 되면 빈혈이 발생하여 신체의 각부분에 나쁜 영향을 주어 성장발달에 장애를 가져옵니다.
10달만에 건강하게 태어난 아이는 엄마로부터 철분을 받아 간에 저장을 하고 있어서 처음 6개월동안에는 철분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2. 철분 부족의 원인은?
분유나 젖을 먹이면서 이유식을 너무 늦게 시작하거나 제대로 먹이지 않았을때, 젖을 끊고 대체음식으로 생우유를 많이 먹였을때, 돌이 지나서도 젖을 먹이고 다른 음식을 잘 안먹였을 때와 같이 이유식의 방법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미숙아로 태어난 아이는 철분이 적을 뿐 아니라 성장도 더욱 빠르게 진행하기 때문에 생후 일찍부터 철분을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그 외 출혈이 있거나 편식할 때 철분부족이 올 수 있습니다.
3. 철분결핍시 증상은?
철분결핍 빈혈은 주로 6개월에서 3세 사이에 많이 발생하는데 서서히 진행하기 때문에 증상을 초기에 발견하기는 어렵습니다.
피부나 점막이 약간 창백해지면서 잘 먹지 않고 기운이 없고 활동도 줄어들게 되며 기분이 좋지 않고 잘 보채며 흙, 종이 등을 주워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영양결핍으로 성장지연이나 저항력이 약화될 수 있으며 특히 신경계에 영향을 받으면 주의력 집중장애, 행동변화, 학업부진등 지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검사 및 치료는?
이유식이 너무 늦었거나, 생우유를 너무 많이 먹였거나, 젖만 너무 오랜 먹인 경우로서 상기 철분부족 증상이 의심되면 혈액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후 철분 부족으로 인해 빈혈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 이유식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를 해서 원인을 찾아 대책을 세우고 식생활 개선과 함께 철분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충분한 철분의 저장을 위하여 보통 3-4개월간 복용합니다.
5. 철분부족의 예방은?
1) 가능하면 모유를 먹입니다. 모유와 우유에 들어있는 철분의 양은 비슷하지만 모유에 있는 철분이 더 흡수가 잘 되어 우유를 먹는 아이가 철분결핍에 더 잘 걸리게 됩니다.
2) 생우유는 가능하면 적게 먹입니다. 생우유는 철분이 부족하고 생우유를 먹은만큼 다른 음식을 섭취할 기회가 적어지고 알레르기 반응으로 출혈이 생겨 철분이 부족되기 쉬우므로 너무 일찍 먹이거나 많이 먹이지 말고 12개월 이후에 하루 500ml 이하로 먹입니다.
3) 철분이 많은 음식을 먹입니다. 간, 고기, 녹색채소, 김, 달걀 노른자, 곡물, 건포도, 밤, 호두 등을 먹입니다.
4) 체중이 너무 갑자기 증가하게 되면 철분의 소모량이 갑자기 증가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6. 철분약을 먹일때의 주의사항은?
1) 물약을 먹이는 경우에 약이 치아에 접촉하면서 착색되어 치아가 검게 보이는 경우가 있으므로 약을 빨대로 빨아 먹이거나 혀 뒤로 약물을 투여해서 치아와 철분약이 직접 접촉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 철분제를 먹고 난 후 물을 한모금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검은 변을 볼 수 있습니다.
3) 치료기간은 약을 먹고 1주가 지난 후부터 증상이 좋아지나 충분한 치료를 위해 철분약을 3-4개월 정도 먹여야 합니다.
4) 우유를 적게 먹이고 철분이 많은 음식을 먹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