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간호사, 의사 서비스, 투약 및 치료과정, 병원 환경, 전반적 평가 영역 대전 내 1위 달성
- 대전충청 전체 지역 종합 2위 기록
선병원재단(이사장 선두훈) 대전선병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실시한 2차 환자경험평가에서 대전지역 1위를 기록했다.
환자경험평가는 환자 개인의 선호·필요가 존중되고 이에 대응하는 진료가 제공되었는지, 치료 과정에서 환자 의견과 가치가 반영되는지에 대하여 환자가 체감하는 의료서비스 수준에 대해 직접 평가한다.
이번 조사는 상급종합병원과 300병상 이상 종합병원 154곳에 입원한 적 있는 성인 23,924명을 대상으로 ▲입원 경험 5개 영역(간호사 서비스, 의사 서비스, 투약 및 치료과정, 병원 환경, 환자 권리보장)에 대한 19개 문항, ▲전반적 평가 1개 영역에 대한 2개 문항 등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이용해 전화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대전지역 병원 중 대전선병원은 ▲간호사 영역 88.34점, ▲의사 영역 82.62점, ▲투약 및 치료과정 84.60점, ▲병원 환경 84.50점, ▲전반적 평가 84.81점 등으로 총 6개 영역 중 5개 영역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하였다.
구체적 평가 항목에 있어서 대전선병원은 의사와 간호사가 환자에게 존중 및 예의, 경청, 병원 생활 설명, 도움 요구 관련 처리 노력이 가장 우수했으며 이 중에서도 경청 부분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어 대전지역에서는 1위, 대전충청 전체지역에서는 2위를 기록하였다.
특히, 존중과 예의, 경청, 병원 생활 설명, 도움 요구 관련 처리 노력을 평가하는 간호사 영역과 환자에 대한 투약 및 치료과정 부분에서 퇴원 후 주위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 제공 등에 대한 평가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대전선병원은 2008년 보건복지부가 전국 500병상 이상을 갖춘 86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평가에서 삼성서울병원 강북삼성병원 서울아산병원 등 8곳의 쟁쟁한 대형병원과 함께 당당히 A를 받았다. 당시 조사 역시 치료를 받고 돌아간 환자들을 상대로 조사원들이 일일이 전화를 한 것이어서 의미가 큰 평가였다.
이와 같은 결과에 대해 선병원 이규은 경영총괄원장은 “환자가 직접 참여한 환자경험평가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해주신 고객님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선병원을 찾는 모든 이에게 언제나 제약 없이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려 노력하는 병원 핵심 사명이 환자에 대한 태도로 이어진 결과로 앞으로 환자들에게 최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